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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용서와 화해는 미래지향적이다 . 독일은 2 차세계대전에 따른 피해국에게 끊임없이 사과한다 . 독일 총리는 해마다 폴란드에게 사과한다 . 총리라는 직책은 국민의 권한을 위임받았으니 독일 국민이 피해 국가에 끊임없이 사과하고 반성하는 것이다 . 언제까지 해야 하는가 ? 폴란드 국민이 이제 그만 하라고 할 때까지 하는게 맞다 . 시간이 지나면 피해 당사자는 사망할 것이고 그 후손도 나이를 먹는다 . 기억은 희미해지지만 기록은 영원하다 . 그래서 기억을 하지 못해도 역사에는 분명히 남는다 . 독일이 얼마나 진정한 사과를 헤었는지 . 이런 사과가 계속되면





던져주고 돈 몇 푼 찔러주면그것으로 끝날 것이다 . 라는 생각은 피해자를 두 번 죽이는 꼴이다 . 지극히 가해자 중심의 합의라 할 수 있다 . 일본의 사과는 일회성 이벤트로 끝나버려 진정성이 의심받기 충분하다. 일본 정부와 합의한 박근혜 정부의 문제는 진영의 논리로 접근하면 곤란하다 . 이것은 진보와 보수의 영역 다툼이 아니라 인간 윤리에 대한 문제다 . 정치적으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 .



장남 노재헌 변호사 영입 검토설과 관련, " 어제 한 언론에서 우리 당이 노태우 전 대통령의 아들을 영입한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진화에 나섰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인재영입 작업을 하고 있는데 그에 대해 교란시키려는 가짜뉴스가 나오고 하기 때문에 당사자 여러분들은 동요되는 일이 없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당 차원에서도 강력 대응에 나서고 있다. 민주당은 보도가 나온 직후 기자들에게 "민주당이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남 노재헌 변호사의 영입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님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력부인한



노재헌 씨에게 페이퍼 컴퍼니를 만들어 준 중개 회사가 있는 곳이다. 노재헌 씨가 버진 아일랜드에 페이퍼 컴퍼니를 만든 시점도 노 씨가 인크로스 인터내셔널 대표로 재직하던 시기와 겹친다. 만약 노재헌 씨가 만든 페이퍼 컴퍼니가 인크로스와 연관된 것이라면, SK 최태원 회장과의 연관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된다. 노재헌 “개인적인 사업 목적으로 페이퍼 컴퍼니 만들었을 뿐” 뉴스타파는 조세도피처의



의미가 있다 . 첫 번째는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 같은 잘못을 저지르지 않겠다는 스스로에 대한 반성의 의미와 피해 당사자에게 자신의 실수로 인한 고통을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는 공감의 표현이기도 하다 . 그렇기 때문에 사과는 " 잘 못했습니다 " 라는 간단 명료한 표현으로 끝맺음 해야만 한다 . 물론





짜리 페이퍼 컴퍼니 3개를 만든 시점은 2012년 5월이다. 당시 상황을 복기해 보자. 노태우 전 대통령은 1997년 4월 대법원에서 징역 17년 형과 추징금 2,628억 원을 선고받았다. 8개월 뒤인 1997년 12월, 사면을 받아 감옥에서 풀려 나온 노태우 씨는 추징금을 갚아나가기 시작한다. 추징금을 갚는 방식은, 노태우 씨가 비자금을 맡겨둔 사람을 지목하면 검찰이 수사를 벌여 돈을 추징하는 방식이었다. 이 과정에서 노태우 씨가 누구에게 비자금을 맡겨두었는지가 드러난다. 대표적인 사람이 노태우 씨의 동생 노재우 씨와 사돈



의혹이 불거진 바 있다. 매형인 SK 최태원 회장과 관련? 노재헌 씨의 페이퍼 컴퍼니가 매형인 SK 최태원 회장과 관련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노재헌 씨는 ‘인크로스’라는 IT기업의 창업자 가운데 한 명이며 최근까지도 주요 주주이자 등기 이사였다. 이 회사는 지난 2007년에 설립되었고, 그동안 대부분의 매출이 SK와의 거래 관계에서 발생해왔다. 2009년에는 200억 대의 매출을 올린 SK 계열사 크로스엠 인사이트를 단돈 40억 원에 인수했다. 이 인수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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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행동이 주는 의미는 말 그대로 목을 내놓겠다는 의미와 같다 . 이 형태의 몸짓은 과거 봉건 시대에 통용되는 형태로 허리와 고개를 숙이면 당사자는 위에서 벌어지는 일을 전혀 알지 못한다 . 목을 내 놓을 테니 당신이 내 목을 치든지 용서를 하든 온전히 당신의 처분에 따르겠다는 말과도 같다 . 이렇듯 타인에게 허리와 고개를 숙여 사과한다는 것은 피해자의 처분을 달게 받아들인다는 전제가 깔려 있다 . 그래서 가해자의 언행에 구구절절한 사연과 용서를 구하는 행위는 불필요하다 . 그렇다면 사과는 언제까지 해야 할까 ?





할 수 있을까 ? 그래서 , 인간 윤리와 결부된 문제를 정치 영역으로 끌여 들여서는 곤란하다 . 지난 정부를 지지하는 보수 유권자는 이 문제를 감싸고 돌면 곤란하다 . 자칫인간 윤리는 돈이면 모두 해결 가능하다 . 라는 잘못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기 때문에 이 문제는 분명한태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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